본문 바로가기
이슈

이 음식은 '췌장 조직마저 소화시켜버립니다.' 췌장을 망가뜨리고 심하면 췌장암까지 유발시키는 공포의 음식 3가지

by 굿잡0 2022. 10. 3.

2002년 한일월드컵 대표 수비수 유상철과 애플 설립자 스티브 잡스와 공통점을 혹시 아시나요?

 

바로 '췌장암'인데요.

 

췌장암은 다른 암들과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바로 발병하는 원인이 유전적인 요인보다는 환경적인 요인으로 발생할 확률이 높다는 건데요.

 

특히 지방과 당을 필요 이상으로 꾸준히 섭취할 때 췌장에 부담을 주면서 염증 유발을 촉진시킵니다.

췌장을 아프게 만드는 음식 3

곱창과 대창

우리나라 고유 음식 중 하나인 곱창과 대창.

 

고소하고 쫀득해서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데요. 하지만 췌장엔 치명적인 음식입니다.

 

곱창과 대창은 기름기(지방)로 이뤄진 동물의 내장 기관으로 지방을 분해하는 췌장에게 다소 무리를 주는 음식입니다.

 

또한 동물성 지방은 우리 몸에 이로운 요소보단 해로운 요소가 많으니 가급적 건강을 위해선 1년에 횟수를 정해서 드시는 걸 권장합니다.


감자튀김

췌장은 우리 몸에서 혈액 속 당수치를 조절하고 지방을 분해하는 소화효소를 만드는데요.

 

이러한 역할을 하는 췌장에게 엄청난 무리를 주는 음식은 대체적으로 지방이 많고 달고 짠 음식들입니다.

 

그중 감자튀김은 튀기는 도중에 감자가 기름을 머금고 산화되면서 콜레스테롤 수치 또한 높아지는데요.

 

감자튀김은 비만에 주된 원인일 뿐만 아니라 영양학적으로도 굉장히 불순한 음식입니다.

 

또한 감자튀김이 우리 몸에 들어가면 췌장에 굉장히 무리를 주는 음식입니다.


췌장에 주된 기능 중 하나는 소화효소를 만드는 기능인데요. 이 소화효소는 췌장의 선방 세포라는 곳에 저장됩니다.

 

이렇게 저장된 소화효소는 우리 몸에 음식이 들어왔을 때 소화관으로 방출되어 소장으로 들어가면서 활성화가 되는데요.

 

하지만 술(알코올)이 체내에 들어오면 알코올 대사 과정 중에 선방 세포에 저장된 소화효소가 알코올 독소로 인해서 일찍이 활성화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소화효소는 음식물 뿐만 아니라 췌장 조직 자체를 소화시키는데요.

 

조직을 소화시키면 췌장은 조금씩 손상을 입게 됩니다. 그렇게 손상된 조직에 염증도 생길 확률이 높아지고 급성 췌장염 혹은 만성 췌장염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췌장에 안좋은 음식들을 알아봤는데요.

 

건강엔 항상 과하게 먹지 말고 조금 적게 먹는 습관을 들여야 할 것 같습니다. 

 

음식을 다 안 먹을 순 없겠지만 조절해가면서 먹을 때 비로소 식사에 대한 행복도 누리고 건강도 챙길 수 있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