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모르고 '이렇게'식사하면 위에 안좋습니다. 위암 유발 10배로 만드는 최악의 식사 습관 3가지

by 굿잡0 2022. 8. 9.

식사하실 때 어떻게 드시나요?

 

한 번쯤 식습관에 대해서 생각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하루에 매일 30분씩 아침, 점심, 저녁 식사를 하는데요. 일상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식사.

 

하지만 무심코 편하게 식사를 하는 습관이 위를 망가뜨리기도 합니다.

 

위에 안좋은 3가지 습관

빨리 먹기

유독 다른 나라에 비해서 우리나라는 식사를 매우 빨리 합니다. 보통 10~15분엔 모든 식사를 마치기 마련인데요. 그래서 식사를 천천히 하는 사람들도 대부분 식사를 빨리 하는 사람들로 인해서 고통받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식사를 빨리 하면 위에 부담을 줄뿐더러 포만감을 느끼기도 전에 음식이 들어와 자신이 먹어야 될 음식 양보다 더 먹게 됩니다.

 

이런 식습관이 지속되면 식사를 할 때마다 몸에서 생기는 식욕 억제 호르몬이 제대로 작동할 시간적 여유가 없는 채로 배부름을 인식하지 못한 채 과식하게 만듭니다.

 

게다가 빨리 먹는 습관은 위암이 발생할 확률을 기존보다 약 20% 높이며, 비만 될 확률을 300%, 당뇨 위험 200%, 고지혈증 위험도를 80% 높여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말아서 먹기

점심에 많이 먹는 국밥이 사실 위장엔 치명적인 음식이라는 것 아시나요?

 

국물에 뒤섞인 밥알은 입안에서 제대로 잘게 씹히지 않고 위장으로 넘어가게 되면 위에서 소화시켜야 할 부담이 늘게 됩니다.

 

그래서 평소보다 더 많은 위산을 분비하게 되고 이것은 위장병에 큰 원인을 만듭니다.

뜨거운 음식 안 식히고 먹기

 

유독 한식엔 뜨거운 음식이 많은데요.

 

혀가 데일 정도로 뜨거운 음식을 그대로 삼켰다간 내장 기관이 화상을 입거나 만성 염증, 암에 대한 발병률을 높이는 주된 원인으로 꼽힙니다.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땐 꼭 어느 정도 식혀서 드시길 바랍니다.

 

건강하게 식사하기

오래 씹기

치아는 위장이 음식을 쉽게 소화할 수 있도록 잘게 씹는 역할을 합니다.

 

밥을 먹을 때 의도적으로 약 20~30회 정도 세면서 씹으면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식사를 하면 밥맛을 더 잘 느낄 뿐더러 포만감도 느낄 수 있어 식사 시간이 더 즐거워집니다.

 

침샘에서 분비되는 파로틴이 소화를 돕기 때문에 식사를 하고 난 뒤 항상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들은 오래 씹어먹어 보시길 바랍니다.


수저 내려놓는 연습하기

수저를 계속 쥐고 있으면 의외로 수저를 들고 있는 손의 피로도가 금방 쌓입니다.

 

그러다보면 무의식적으로 얼른 밥을 먹게 되는데요. 그래서 입에 음식물을 씹으면서 젓가락과 수저는 계속 움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저를 내려놓거나 작은 수저를 이용해보거나 젓가락으로만 식사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식사'만 하기

혼자 밥먹을 때 허전해서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보거나 TV를 많이 시청하는데요.

 

무언가 보면서 식사를 하면 뇌에서 시각으로 들어오는 정보를 받아들이기 위해 입으로 느끼는 미각을 제대로 느끼지 못하고 포만감을 느끼는 호르몬 또한 제대로 분출되지 않아 밥을 먹어도 계속 허기진 느낌을 받게 됩니다.

 

또한 동영상을 보는데 집중하다 보면 입안에 씹는 작용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잘 씹히지 않은 채 위장으로 넘어가 위에서 소화가 더욱 안됩니다.

 

그러므로 식사를 할 땐 되도록이면 식사에 집중하는 게 제대로 된 식사를 하는 비결입니다.


 

위장에 안좋은 식사 습관은 한두 번은 괜찮지만 식사 습관은 한 번 굳으면 쉽게 고치기 힘듭니다.

 

심지어 이러한 식습관은 위암이 발생할 확률을 적게는 20% 많게는 300%까지 높게 만드니 정말 심각하게 안 좋은 식사 습관 하나 정도는 고치는 게 건강을 위한 지름길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