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두통이 있을 땐 자제하세요'... 모르고 먹었다가 고통이 10배 커져서 머리가 깨질 것 같이 만드는 음식들

by 굿잡0 2022. 8. 12.

평소에 두통이 많으신가요?

 

두통엔 여러 요인이 있는데요. 두통을 얼른 잠재우는 음식도 있지만 반대로 고통을 더 배가시키는 음식도 있습니다.

 

이미 너무 아픈데 더 아프게 만든다니... 꼭 알아놓고 머리 아플 때 조심하셔야겠습니다.

 

머리가 아플 때

두통이 있을 때 오히려 술로 고통을 잊으려고 하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이는 거의 자포자기나 마찬가지입니다.

 

맥주에 들어있는 티라민과 알코올 성분은 강한 두통을 일으키며, 몸에 염증을 유발합니다.

 

그리고 너무 많이 마시면 우리 몸 전체 신진대사에 영향을 주며 편두통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는데요.

 

와인 중에서 적포도주 또한 편두통 및 두통엔 최악에 음식입니다.

 

맥주와 비슷한 성분이 들어간 와인도 두통과 편두통을 유발하는데요. 와인과 곁들여 먹는 '치즈' 마저 두통을 일으키는 장본인 중 하나입니다.

 

치즈에 주된 성분인 지방과 단백질은 두통을 더욱 악화시키고 눈이 잘 보이게 만드는 문제까지 만들기도 합니다.


열이 날 때

몸에서 열이 나는 건 대부분 외부 세균이 우리 몸에 침투했을 때 이를 막아내기 위해 생기기 마련인데요.

 

이때 우리 몸에 있는 백혈구가 세균을 이겨낼 수 있도록 백혈구의 활동을 억제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견과류나 커피는 이러한 백혈구의 활동을 막는데요.

 

호두, 아몬드, 씨앗 종류와 같은 견과류는 체온을 높이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르기닌 성분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커피는 인체에 면역체계를 손상시킬 수 있으며 심하면 현기증과 몸의 경련까지 일어날 수 있으니 몸에 열이 날 땐 가급적이면 안 드시는 게 좋습니다.

 

설사가 심할 때

내장 기관을 최대한 자극하지 않는 게 좋은데요.

 

이때 계란이 들어간 음식을 먹는 건 위험합니다.

 

설사가 심할 땐 우리 몸에서 계란의 단백질을 분해할 충분한 효소를 만들 수 없기 때문에 구토가 나거나 몸에 붓기가 생기게 됩니다.

 

인체에 염증을 유발하는 계란은 설사가 심할 땐 절대 금물입니다.


감기

감기에 걸렸을 땐 호흡기관에 염증이 생기고 두통과 몸살이 동반되는데요.

 

이때는 유제품, 탄산음료, 가공식품, 박하사탕은 드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박하사탕과 유제품은 가래와 콧물을 더욱 많이 나오게 만듭니다.

 

박하에 들어있는 성분은 위산을 과도하게 분비시켜 목을 자극시키기 때문입니다.

 

유제품은 지방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가래와 기침을 더 촉진시키는 매개체 역할을 합니다.

 

탄산음료는 당분이 많아서 백혈구의 활동을 막으며 식도를 계속 자극시키니 가급적이면 섭취하지 말아 주세요.


 

지금까지 아픈 상황에 따른 안좋은 음식들을 알아봤는데요.

 

어느 상황에 어떤 걸 먹으면 좋은지 아는 것도 좋지만 안좋은 음식도 알아놓으면 금상첨화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